신종바이러스로써 랜섬웨어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누군가의 컴퓨터에 침입해서 그사람의 사진또는 영상 및 중요한 파일들을 잠궈버리는거죠.예전처럼 그냥 컴퓨터가 오작동하거나 켜지지않게 하는 방식은 그냥 포맷해버리고 말면 해결되었지만 내 중요한자료가 있기에 함부로 그러지도 못합니다.

개인이나 가정보다는 기업이나 회사의 중요한 기밀이나 자료같은게 있을때는 정말 방법이 없을듯 하군요.

랜섬웨어에 걸리면 해커에게 결제를 하면 풀어주겠다는 시스템인데 과연 결제를 하면 이 랜섬웨어에서 벗어날수 있을까요?

크립토락커에 걸린 컴퓨터모습입니다. RSA_2048 이라는 암호키로 잠겨있고 돈을 주면 풀겠다는 메세지입니다.물론 100시간안에 말이죠. 



결제방식은 단 두가지 

비트코인과 현금충전후 쓰는 기프트카드 머니팩을 달라고 합니다. 이 랜섬웨어때문에 비트코인의 시세가 올라가게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이 실험을 직접한 사람은 실제로 요구하는 300달러를 충전한후 결제 하였고 그러자 바로 스스로 암호가 걸렸떤 파일들이 풀리기 시작한겁니다. 

그것도 결제하는 순간말이죠. 잠군 모든 파일들이 자동검색되면서 락이 풀리는 겁니다.

심지어 중간에 전원이 끊어져도 다시 켜진시점으로 돌아가서 복구를 다시 시작합니다. 

결론으로는 일단 랜섬웨어에 걸리지 않는게 최우선방법이지만 정말 최악의 상황에서 결제를 해도 먹튀를 하거나 그러지는 않는것같네요.


Posted by 빅캐슬